안녕하세요 ^^ 아담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의 개념 뽀개기 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큐텀 , 퀀텀 또는 Qtum 이라고 불리는 코인 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달려볼까요~~??
큐텀 또는 퀀텀 코인 이라고 불리는 이 것은 중국의 이더리움이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가상 코인으로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빗썸에 10번째로 등록된 가상화폐입니다.
2016년 3월에 런칭된 퀀텀 은 총 발행량 1억 개며 이중 5,100만 개가 유통되고 있으며 SHA-256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퀀텀 의 블록체인에서 구동되는 스마트 컨트랙트 및 분산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기본 가상화폐 코인 으로 간단히 말하면 <중국판 이더리움>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 그러니깐 블록체인의 안정성과 이더리움의 튜링 완전성을 결합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영상 한 번 볼까요?
큐텀 코인 은 요즘 연일 상장 소식에 뜨겁게 상장하고 있는데요, 이미 중국 대형 거래소 중 하나인 CHBTC에 상장되었고 아직도 3곳 정도 추가 상장 예정이라고 합니다.
큐텀 의 특징은 찾아보면 전부 기술적인 측면의 얘기라서 어렵게 느껴지지만 쉽게 얘기하면 비트코인의 화폐적인 특성과 이더리움의 플랫폼적인 특성을 전부 갖췄고 서로 호환이 가능하다 라고 아시면 될 듯 합니다.
비트코인 보다 빠르게 전송되고 이더리움처럼 큐텀의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다른 앱들을 만들어낼 수있습니다.
이더리움이 비트코인을 기반 삼아 구축해낸 것과 비슷한 형태의 기술을 큐텀이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을 기반 삼아 좀 더 발전시켜서 만들었다고 보시면 될듯하네요 : )
퀀텀 블록체인의 지분 증명 알고리즘에서 지분 화폐로 사용되며 지분 비율에 따라 확률적으로 블록 생성 권한을 가지며 블록 생성 시 보상으로 퀀텀 코인을 받게 됩니다.
큐텀 의 기술적 특징을 알아볼까요?
1. 높은 보안성과 결제 신속성 확보 (비트코인 UTXO 모델 도입) - 징검다리 역할의 연동
(UTXO - 비트코인의 기본 블록체인 매커니즘으로 소비되지 않은 거래 출력을 새로운 거래가 발생될 시 입력용으로 연결되게 하는 매커니즘)
2. 무한 응용 가능한 스마트 컨트랙트 구현 (이더리움 가상머신 EVM) -징검다리 역할 연동
(EVM - 일종의 작동 기계로 이더리움 플랫폼에서 이뤄지는 스마트 컨트랙트의 코딩으로 이뤄져 있으며 컨트랙트는 EVM에서 이루어짐)
3. 비트코인의 에코시스템과 이더리움의 창의성 제공
4. 호환성 극대화 (서로 다른 블록체인 기술)
5. 마스터 컨트랙트 (현실 세계와 블록체인 세계를 연결)
6.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Go Mobile 전략)
7. 오라클 기능 - 개발진에게 스타트 계약을 만들 때 효율적으로 관리 생성하게 도와주는 기능
하지만, 지금 퀀텀 은 신규생성 코인인데가가 많이 알려져있지 않아 위험부담이 큰 코인입니다. 그래서 대다수의 분들이 단기로 가지 않고 장기로 가시는데요, 전망 이 좋다는 사람이 있고 또 안 좋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당연하죠. 자기가 오르면 좋다. 자신은 안 오르고 남이 오르면 안 좋다. 당연합니다.
결론은 자기 생각과 연구가 중요하다고 생각이 되네요. 큐텀 코인 은 중국시장의 영향을 직격으로 받을 수 있는 코인입니다. 이 때문에 향후 상승, 하락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중국시장을 분석하고 연구하고 계속 관심을 가지실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