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국의 암호화폐인 트론 측은 2018년 6월 비트토렌트(BitTorrent)를 1억 2,000만 달러(약 1,300억원)에 인수했다. 개인간 P2P 파일 공유 업체인 비트토렌트는 전 세계 138개국에 1억명의 활성화된 사용자와 10억명의 일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어 P2P 시장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다.

 

트론의 비트토렌트 인수는 트론 생태계 확장 전략의 일환으로, 비트토렌트의 인프라와 트론의 블록체인이 결합되면 세계에서 가장 큰 P2P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 이 결합은 온라인 콘텐츠의 지불 계산과 글로벌 결제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할 것이다.

 

 

콘텐츠 제작자는 중개자 없이 분산 네트워크를 통해 수억 명의 글로벌 사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다양한 산업이 큰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비트토렌트(BitTorrent)는 브램 코언(Bram Cohen)이 2001년 발명한 일종의 창의적인 분산형 통신협약이다. BTT는 트론이 발행하는 TRC-10 토큰이다.

 

트론의 산하인 비트토렌트(BitTorrent)가 출시했으며, 목표는 코인을 통하여 인센티브 방식으로 인터넷 공유파일 다운로드 속도와 종원의 수명을 높이게 된다. 향후 BTT 용도는 구매, 생방송BJ보상, 신 콘텐츠 크라우드 펀딩 등으로 확장할 것이다. BTT는 콘텐츠 제작자가 중개자 없이 스스로 코인을 사용하고 얻게 된다. 비트토렌트의 P2P인터넷망과 트론 블록체인이 결합되면 1억이 넘는 유저에게 상용화 될 것이다.

 

 

비트토렌트는 중앙화된 파일 전송 서비스 청구자로 하여금 홍보 가격을 지정하고 밴으위스에 비트토렌트 코인 을 지불함으로써 특정된 파일이나 콘텐츠를 받는다.

 

이런 중앙화된 서비스는 서비스 청구자로 하여금 시간에 따라 저장 비용을 지불하게 하고 서비스 제공자는 일부 데이터를 저장하고 또한 서비스 청구자의 요구에 따라 저장 증명을 제공하여야 한다.

 

중앙화된 대리 서비스는 서비스 청구자로 하여금 URL 지불 방식을 통해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게 하며 이는 모바일화 된 응용 프로그램 혹은 IP 네크워크 통제를 기피하려는 응용 프로그램에 유용하다.

 

 

비트토렌트 코인은 파일 공유나 각종 콘텐츠에서 우리가 아프리타 티비에서 별풍선을 쏘듯이 도네이션 용도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현재 비트토렌트의 사용 인구수는 약 10억명 이상이며 현재 1억명 이상이 아주 활발하게 사용중이라고 한다.

 

트론에 인수된 비트토렌트인데 트론이 성공한 만큼 비트토렌트도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본다. 다만 CEO가 중국인이라 과연 탈중앙화와 코인을 키울 생각으로 비트토렌트를 이용할지 주목된다.